미술을 알아야 하는 이유?
우리는 왜 미술을 알아야 할까? 미술은 질문하는 도구이며, 답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해설집이다. 예를 들어 설명해 보자. 미술은 아름다움을 표현한다. 미술을 통해 아름다움이 어떻게 정의되며, 아름다움을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대해 고민할 수 있다. 또한 미술을 통해 시간과 공간을 넘나 들 수 있다. 과거 300여 년 전 작품을 통해 그들의 삶과 생각을 느낄 수도 있고, 먼 이국 땅에 문화도 배울 수 있다. 이처럼 미술을 통해 존재, 본질, 방법에 대한 질문을 던질 수도 있으며 찾을 수도 있다.
고대 미술
BC 3천년경부터 로마 제국의 멸망(AD 476년)까지의 미술을 말한다. 이 시대의 미술은 주로 고대 이집트, 고대 그리스, 로마의 미술을 중심으로 발전했다. 고대 이집트 미술은 기하학적인 형태와 상징적인 색채가 특징이다. 파라오와 신들을 그린 벽화와 조각상이 유명하다. 고대 그리스 미술은 인간의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였다. 조각상에서 보이는 균형 잡힌 몸매, 정교한 세부 묘사하였다. 파르테논 신전 조각상을 보며 고대 그리스 미술의 특징을 쉽게 알 수 있다. 로마 미술은 그리스 미술의 영향을 받아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인물 묘사가 강조되었다. 또한 실용성을 중시한 반면 웅장한 건축물도 많이 남았다. 대표 작품으로 트라야누스 개선문이 있다.
중세 미술
로마 제국의 멸망 이후부터 르네상스 시대의 시작(14세기)까지의 미술이다. 이 시대의 미술은 기독교의 영향을 받았으며, 종교적인 주제를 다룬 작품이 많다. 중세 미술의 종류는 비잔틴 미술, 로마네스크 미술, 고딕미술이 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로마네스크 양식의 성당, 고딕 양식의 성당, 비잔틴 양식의 모자이크 등이 있다.
르네상스 미술
14세기 이탈리아에서 시작하여 16세기 유럽 전역으로 확산된 미술 운동이다. 이 시대의 미술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미술을 계승하여 인간의 현실적인 모습을 표현하는 것을 중시했으며, 과학적 관점도 반영하였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미켈란젤로의 ‘다비드’,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모나리자’, 라파엘로의 ‘아테네 학당’ 등이 있다.
바로크 미술
16세기 이탈리아에서 시작하여 18세기 유럽 전역으로 확산된 미술 운동이다. 바로크이 시대의 미술은 극적인 효과를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다. 강렬한 색의 대비와 움직임, 감정적이 표현이 특징이다. 종교적인 주제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주제의 작품도 많이 제작되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카라바조의 "메두사의 머리", 루벤스의 "마르스와 베누스", 베르니니의 "교황 우르바노 8세의 기념비" 등이 있다.
로코코 미술
18세기 프랑스에서 시작해 유럽 전역으로 확산된 미술 운동이다. 우아하고 화려한 장식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가벼우면서도 정교한 장식이 아주 매력적이다. 주로 일상적인 주제로 작품을 제작하였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퐁텐블로파리의 퐁텐블로 궁전, 와토의 "갈라테아의 승리", 샤르댕의 "우유 따르는 소녀" 등이 있다.
신고전주의 미술
18세기 말 프랑스에서 시작하여 19세기 초 유럽 전역으로 확산된 미술 운동이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미술을 계승하여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정제되고 엄격한 스타일을 추구하였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다비드의 "호라티우스의 맹세", 앵그르의 "사드의 무덤", 제리코의 "메두사의 뗏목" 등이 있다.
낭만주의 미술
19세기 초 유럽에서 시작된 미술 운동이다. 낭만주의 미술은 감정과 상상력을 강조, 중시하였다. 또한 자연과 역사적 순간들을 주제로 삼아 그림을 그렸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고야의 "1808년 5월 3일", 테오도르 제리코의 "메두사의 뗏목", 윌리엄 터너의 "해 질 무렵의 템스 강" 등이 있다.
인상주의 미술
인상주의는 19세기 후반 프랑스에서 시작된 미술 운동이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빛과 색상의 순간적 효과를 포착하는 데 관심이 있었으며 전통적인 회화 기법과 주제를 거부하였다.
모니니즘 미술
19세기 중반 프랑스에서 시작된 미술 운동으로 전통적인 형식과 기존 규범을 벗어나 새로운 시각과 기법을 통해 추구하였다. 피카소의 입체주의, 칸딘스키의 추상화가 대표적이다.
현대 미술
다양성이 가장 큰 특징이며 개념적인 아이디어가 중요해졌다. 팝아트, 미니멀리즘 등 다양한 운동이 생겨났는데 대표 작가론 앤디 워홀이 대표 인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