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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 수업 17] 서양 미술 - 바로크 미술

by 기록과지식 2024. 1. 5.

바로크 미술

바로크는 16세기 후반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예술 운동으로 18세기 중반까지 유럽 대부분 지역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바로크라는 용어는 포르투갈어 단어 "barroco"에서 유래한 것으로, "불규칙한 진주"를 의미합니다. 이는 바로크 예술의 화려하고 과장된 스타일을 비판적으로 묘사한 용어였지만, 오늘날에는 이 운동의 독특한 특징을 나타내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바로크 미술은 주로 로마 가톨릭 교회의 지원을 받아 유럽 전역에서 번성했습니다. 이 시기의 미술은 과장된 동작, 대비, 풍부한 색채, 현실적인 표현 등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크 미술은 유럽 예술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바로크 미술의 극적인 표현과 화려한 스타일은 이후 로코코, 신고전주의 등 다양한 예술 운동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또한 바로크 미술은 오늘날에도 영화, 음악, 비디오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감을 주는 소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바로크 미술의 특징

움직임과 역동성

바로크 미술은 움직임과 역동성을 강조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각선 구도, 강렬한 조명, 극적인 포즈 등을 사용하여 작품에 생동감을 불어넣었습니다.

 

극적인 효과

바로크 미술은 극적인 효과를 통해 관람자의 감정을 자극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강렬한 명암 대비, 과장된 표정, 화려한 색채 등을 사용하여 시각적 충격을 주었습니다.

 

종교적 및 신화적 소재

바로크 미술은 자주 종교와 신화를 소재로 다루었습니다. 성경의 장면, 성인의 삶, 신화 속 인물 등을 극적인 방식으로 표현하여 관람자에게 종교적 경건함이나 감동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바로크 미술 작가

카라바조 (1571-1610)

루벤스 (1577-1640)

렘브란트 (1606-1669)

베르니니 (1598-1680)

푸생 (1594-1665)


카라바조

Giovanni Battista Caravaggio / 1571~ 1610

이탈리아 출신의 화가로, 바로크 미술의 중요한 예술가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카라바조의 작품은 강렬한 현실주의와 동적인 표현, 감정적 효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라바조는 조명과 그림자를 통한 강렬한 대비를 활용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어두운 배경에 밝은 물체나 인물을 강조하는 방식입니다. 이것은 그의 작품들에 깊은 공간감을 부여하고 동시에 주요 요소를 강조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카라바조는 종교적 주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의 장면도 다루었는데, 이는 당시 예술에서 일반적이지 않은 접근이었습니다. 그의 작품은 종종 현실적이면서도 동시에 묘한 분위기를 가지고 있어 관객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습니다.

 

카라바조의 대표 작품

 

과일 바구니를 든 소년 (Boy with a Basket of Fruit, 1593)

이 작품은 청년이 바구니에 과일을 들고 있는 장면을 담고 있으며, 카라바조의 조명 기법과 현실적인 디테일이 돋보입니다.

 

엠마오의 저녁식사 (The Supper at Emmaus, 1601)

예수 그리스도가 두 제자와 함께 식사하는 장면을 그린 작품으로, 신비로운 분위기와 현실적인 묘사가 특징입니다.

 

골리앗의 머리를 든 다윗 (David with the Head of Goliath, 1609-1610)

자화상으로도 해석될 수 있는 이 작품은 카라바조 자신이 골리앗의 머리를 들고 있는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


루벤스

Peter Paul Rubens 1577- 1640

루벤스는 17세기 프랑드르 지역 출신의 화가로, 바로크 시대의 중요한 예술가 중 하나로 꼽힙니다. 루벤스는 다양한 주제와 스타일의 작품으로 유명하며, 그의 화풍은 화려하고 감각적인 색채, 동적인 표현, 육체의 풍부한 묘사 등이 특징입니다.

 

루벤스는 다양한 주제를 다루었는데, 그 중에서도 역사, 신화, 종교, 풍속화 등 다양한 주제를 다뤘습니다. 그의 작품은 풍부한 색채와 크고 감각적인 형태, 그리고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특징이 있습니다.

 

루벤스의 대표 작품

 

유다의 키스 (The Kiss of Judas, 1609-1610)

이 작품은 예수 그리스도를 배반하는 유다의 입맞춤을 다루고 있습니다. 동적인 표현과 풍부한 색채가 돋보이며, 작품은 감정적인 긴장감을 전달합니다.

 

Arrival of Marie de' Medici at Marseilles, 1622-1625

루벤스는 프랑스 여왕인 마리 드 메디치의 환영을 다룬 이 작품에서 현란한 행렬과 화려한 색채를 사용하여 국가적인 위대함을 표현했습니다.

 

십자가로부터의 강하 (The Descent from the Cross, 1612-1614)

이 작품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내려오는 장면을 다루고 있으며, 루벤스의 조명과 그림자 효과, 그리고 인체의 풍부한 묘사가 돋보입니다.

 

레우키포스딸들의 납치 (The Rape of the Daughters of Leucippus, 1617-1618)

이 작품은 그리스 신화에서 영감을 받아 두 여인이 납치되는 장면을 그린 것으로, 루벤스의 감각적인 색채와 화려한 표현이 돋보입니다.